프로그램이 실행 시간 오류나 논리 오류를 포함하고 있으면, 그 원인을 찾아내어 올바르게 수정해야 한다. 프로그램에 포함된 오류의 원인을 찾아내고 수정하는 과정을 디버깅(debugging)이라 한다. 논리 오류는 다양하므로 프로그램이 약간만 복잡해져도 그 원인을 찾아내는 것이 매우 어려울 수 있다.

디버거(debugger)는 디버깅의 작업을 손쉽게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소프트웨어로서, 프로그래밍 언어의 프로그래밍 환경에 포함되어 제공된다.


여기서는 Visual Studio가 제공하고 있는 Visual C++ 프로그래밍 환경에서 제공되고 있는 디버거의 사용법에 대해서 알아본다.

사용자는 1부터 10까지 더하여 출력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고자 한다. 사용자가 작성한 다음 프로그램을 생각해보자. 이 프로그램은 너무 간단하여 여러분이 쉽게 이해할 수 있겠으나, 디버거 사용법을 알아보기 위해서 사용되었다.


프로그램을 컴파일하고 실행시키는 과정에서 오류가 발생되지 않았다. 그러나 프로그램 실행 결과는 사용자의 기대(55)와는 다르게 45였다. 따라서 사용자는 논리 오류가 프로그램에 포함되어 있다고 본다.

다음은 사용자가 디버거를 사용하여 프로그램에 포함된 논리 오류를 찾아내는 과정을 단계별로 설명한다.



 

 

 

 

 

 

 

 

 

 

 

 

 

 

 

 

 

 

 

 

 

 

 

 

 

 

Visual C++ 프로그램 환경 상에서 앞서 다룬 프로그램 7-2를 입력하고, 다음과 같이 각 for 문의 헤더 상에 Breakpoint를 설정하고, 단축 키 F5를 사용하여 프로그램을 실행시키면서 각 for 문의 반복 회수를 세어보아라. 그리고 프로그램 실행 과정에서 루프제어변수, i, j, k의 값의 변화를 주의 깊게 살펴보라.


top으로... 다음페이지로.. 이전페이지로.. home으로..

top으로... 다음페이지로.. 이전페이지로.. home으로..